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미세먼지가 잠시 주춤하더니 다시 추위가 시작되고 있는 요즘인데요! 건강 조심하셔요 :)

오늘은 많은 분들이 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주셨을 때 문의 하셨던 질문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눠볼 까 하는데요.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하는 부분일텐데요. 안미와 함께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밥을 할 때는 현미와 보리밥을 이용해요

거칠고 다른 여러 색이 들어간 밥일수록 건강에 도움 되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스테롤은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동맥경화의 예방에 도움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 돼요. 하지정맥류가 악화되는 요소 중 하나인 '변비'는 복압 상승의 주범으로 복압 상승이 늘어나 하지정맥류를 압박해 정맥 고혈압을 불러오게 되는데요. 보리밥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혈관의 노화 방지에 도움 되고 정맥 혈관이 튼튼하고 짱짱할 수록 하지정맥류 발병 억제에 도움 돼요.

 

 

 

 

두부, 꽁치, 고등어, 미역, 다시마 등을 섭취해요.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는 두부와 등푸른생선은 콜레스테롤 조절 능력이 탁월해 혈관질환 예방 음식으로 말할 수 있는데요. 해조류 또한 알긴산 및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조절은 물론 피를 맑게하고 유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하게 하는데요. '정맥'에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는 많은 관계가 있는데요. 동맥을 타고 온 혈액은 모세혈관을 거쳐 정맥으로 유입되는데 젊은 분들의 경우 동맥경화증과 같은 성인병에 노출될 가능성은 적지만 순환능력 저하에 따른 여러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두부, 등푸른 생선,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사과, 토마토, 포도 후식으로 좋아요.

사과에는 식이섬유 및 칼륨이 풍부한 만큼 콜레스테롤 관리와 염분 배출에 도움 되 혈액순환에 도움되고 토마토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혏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라이코펜'성분이 함유되 항산화 작용 및 활성산소 배출을 통해 혈전 및 노화 예방에 도움 되는데요. 포도씨에는 하지정맥류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도 한데요. 포도씨에는 식물성 색소인 플라보노이드가 있는데 이는 혈전 생성 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폴리페놀 종류에 속하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항산화 능력 및 콜라겐 보호 능력에 좋은데요. 이는 혈소판 응집 억제를 하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등 혈액순환 향상으로 하지정맥류,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도움 돼요. 때문에 포도를 섭취한다면 깨끗하게 씻은 다음 껍질과 씨 모두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안미와 함께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 지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다리 저림, 무거움, 쥐내림 등으로 하지정맥류가 걱정되었거나 고민이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