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

부산하지정맥류 혈관이상이 나타난다면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주말을 포함해 길다면 길다고 할 수 있던 설 연휴가 끝이 났는데요. 설연휴 장시간 차를 타고 있거나 서있으면서 다리에 불편함을 느낀 분들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혈관이상이 나타나는 부산하지정맥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초기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발견해야 하는 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게요!

 

 

 

 

오랜시간 서서 일을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직업군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하지정맥류는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 직업군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직업군 모두 다리 혈관에 문제를 발생시키는데요. 오후가 되면 종아리가 붓는다거나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게 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통증이 발생하며 나타나기도 해요.

 

 

 

 

부산하지정맥류는 다리 피부 아래 위치하고 있는 표재정맥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으로 심장으로 올라가야하는 정맥을 올라갈 수 있도록 돕는 정맥 내의 판막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정맥이 다리에 고이거나 역류하면서 나타나게 나타나게 돼요. 처음에는 다리가 무겁고 부어오르는 듯한 느낌이 들고 피로한 느낌이 나는 등의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지만 점차 진행되면 될 수 록 심각한 다리 통증, 혈관 부종, 혈액순환장애, 다리떨림, 다리경련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하지부종, 심부정맥혈전증, 피부궤양, 색소침착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 오히려 치료가 어려워 지기도 해요.

 

 

 

 

부산하지정맥류는 유전,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직업, 몸에 꽉 달라붙는 옷, 여성 호르몬제, 외상, 노화 등에 의해 나타나고 현대에는 스키니진, 레깅스 등 다리 혈관을 압박하는 의상으로 인해 증상이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다리를 날씬하게 보이게 하는 하이힐, 겨울철 찬바람으로부터 따뜻하게 하는 부츠 등의 신발도 다리에 부담을 주면서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게 해요.

 

 

 

 

하지정맥류는 검사 결과, 환자의 나이, 직업, 생활습관 등을 통해 보존적 치료수술적 치료가 결정되는데요. 근원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방법 선택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의 치료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압박스타킹이나 보존요법, 약물치료, 혈관경화제 등의 주사요법을 통해 치료하게 되고 하지정맥류가 진행된 다음 발견했거나, 초기에 발견했지만 계속 진행된다면 레이저, 베나실 등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 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평상시 하지정맥류 마사지를 하거나 몸에 달라 붙지 않는 옷, 다리 온도를 차갑게 하고 잠을 잘 때 심장 위치보다 높게 올리는 것 등으로 하지정맥류 예방법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는 자주 나타나고 재발도 쉬운 만큼 관리를 철저하게 해 목욕을 지나치게 오래 하는 등 다리를 뜨거운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금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 자세가 오랫동안 유지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안미와 함께 혈관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산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