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

부산 하지정맥류 겨울철에 나타나는 원인은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겨울철 찬바람이 불다보면 낮은 기온과 매서운 칼바람으로 옷깃을 단단히 여미고 몸을 잔뜩 움츠리게 되는데요. 부산하지정맥류는 대게 여름철에 악화되기도 하지만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도 하지정맥류가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겨울철에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뜨거운 사우나와 찜질방

겨울철 찬바람에 얼어붙은 몸을 사우나와 찜질방의 후끈한 열기로 녹이고 싶어지게 되는데요. 하지정맥류 환자들은 다리에 피로감을 느끼면서 뜨거운 열기에 근육을 풀곤 하는데 이렇게 나타나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해소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아니에요. 사우나와 찜질방의 뜨거운 열기에 노출되면 열기로 인해 늘어난 혈관에 더 많은 혈액이 고이면서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돼요. 때문에 사우나와 찜질방의 이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고 이용해야한다면 샤워 후 차가운 물을 다리에 충분히 적셔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두 번째, 겨울철 따뜻하게 하는 롱부츠와 레깅스

패션은 물론 따뜻함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아이템인 레깅스와 롱부츠는 다양한 연령층의 여성들에게 인기 많은 패션아이템이지만 다리를 꽉 조이는 롱부츠와 레깅스는 다리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정맥의 혈관을 지속적으로 압박해 부산하지정맥류를 유발해요. 롱부츠를 착용하려고 한다면 나의 종아리 굵기보다 1cm정도 여유가 있는 크기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레깅스의 경우 착용 횟수를 줄여 주는 것이 좋아요.

 

 

 

 

세 번째, 부족한 운동량

날씨가 추워지면서 운동량 역시 부족해지게 되는데요.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줄어들서 체중이 증가하고 정맥 벽과 다리 근육이 약해져 하지정맥류 증상이 더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날씨가 춥다고 해서 실내에만 있기 보다는 겨울철에도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부산하지정맥류로 인해 불편함이 나타났다면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 하지정맥류가 더 악화되는 것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아 계속 방치하면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부산하지정맥류는 초기에 발견했다면 의료용 압박스타킹이나 보존요법, 약물 치료, 경화제를 이용한 주사경화요법을 적용하게 돼요. 증상이 악화되거나 계속 진행되었다면 차세대 고주파 정맥 폐쇄술, 3세대 혈관 레이저,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으로 치료하게 돼요. 무엇보다 추운 겨울철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거나 앉아있거나 서있어야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 해 자세를 바꿔주고 염분이 다량 함유된 짠 음식의 섭취를 삼가하고 가벼운 걷기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부산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데 좋아요. 평소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로 궁금증을 해결헤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