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

서면하지정맥류 종아리가 울퉁불퉁

 

 

안녕하세요. 서면하지정맥류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점점 움츠려들게 되는데요. 오늘은 서면하지정맥류에 대해 안미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게요.

 

 

 

 

하지정맥류란 정상정직 혈관이 종아리나 허벅지에서 꾸불꾸불하게 확장되고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다리로부터 심장으로 올라가는 혈관인 정맥내에는 혈류의 역류를 막기 위한 판막으로 판막의 이상으로 인해 심장으로 가야할 피가 다리 쪽으로 역류가 발생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발생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 노화, 피임약복용, 임신, 하지외상, 체중변화, 비만, 변비 등이 있고 오래 서 있거나 장시간 앉아 근무하는 직업군(교사, 간호사, 사무직, 운전기사 등)에서 발병하기 쉬워요. 정맥류가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하지부종, 나른함, 무거움, 통증, 저림, 피로감, 가려움증, 야간 근육경련 등이 나타나 장기간 방치했을 경우 만성하지부종, 피부염, 습진, 피부 궤양, 피부 색소 침착, 피부 변색, 출혈, 혈전 등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해요.

 

 

 

 

서면하지정맥류의 경우 압박스타킹을 신거나 혈관경화요법 등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이미 하지정맥류가 진행되었다면 레이저, 베나실 등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이용해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환자의 생활습관, 식습관, 직업, 나이 등을 파악하고 검사결과 등을 토대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먼저, 오래 서있거나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군이라면 틈틈이 휴식시간을 자주 가지고 종아리 근육을 자극시킬 수 있는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둘째,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의자에 다리를 꼬고 않거나 양반다리로 앉아있는 것은 다리의 압력이 증가할 수 있어 피해야 해요.

셋째, 변비, 윗몸일으키지, 무거운 물건 등 복압이 증가하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해요.

네번째,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하는데 급격한 체중감소, 비만 등은 오히려 하지정맥류를 불러올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다섯번째, 너무 꽉 쪼이는 옷이나 높은 굽의 신발 등은 피해요.

여섯번째,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해 미리 예방해요.

일곱번째, 뜨겁거나 더운 환경 (사우나, 찜질방, 족욕)은 오히려 혈관을 이완시켜 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어 조심해요.

 

 

한번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다리 무거움, 쥐내림, 찌릿함, 부종 등으로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검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이상 다리안외과의원이었습니다 :)

*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