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겨울철 스포츠 스키장 안전수칙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어느덧 새해가 밝았는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기 위해 겨울을 기다린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 스키나 스노우보드는 여러가지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 조심해야하는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스키장 안전수칙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보호장구를 착용해요.

스키를 잘 타는 상금자도 스키를 갓 배운 초보자도 보호장구를 착용해야해요.

스키장에서는 충돌이나 넘어짐으로 인해 골절, 타박상, 탈골 등의 다양한 부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 스키복은 기본, 헬맷과 장갑, 보호대 등을 모두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2.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요.

모든 스포츠는 시작하기 전 준비운동을 반드시 해야하는데요.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기 전에도 꼭 필요해요.

준비운동을 하지 않게되면 근육과 인대의 신축 기능이 저하되면서 인대를 다치는 사고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 목과 어깨, 허리, 발목 등 유연하게 사용하는 부위를 꼼꼼하게 스트레칭 한 다음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면 더 안전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요.

 

 

 

 

 

3. 나에게 맞는 슬로프

준비운동과 안전한 보호장구를 갖췄다면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 스포츠를 즐겨야 합니다. 자신의 실력에 맞지 않는 슬로프에서 스키나 스노우보드를 탄다면 큰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요. 또, 초보자라면 전문가에게 스키와 스노우보드 교육을 받은 후 초급자용 슬로프를 이용해요. 또,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다 갑작스럽게 멈추는 일은 삼가야하고 활주를 걸어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은 위험해요.

 

4. 음주는 안되요.

리조트에서 술을 마신 후 스키나 스노우 보드를 즐기는 분들 계시는데요. 음주는 순발력을 떨어트려 위급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어요. 또,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모두의 안전을 위해 음주는 절대 안되요!

 

5. 넘어질 때는 안전하게.

초보자도 숙련자도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다보면 넘어지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때 어떻게 넘어지는지에 따라 부상의 정도가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넘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넘어질 때 손으로 바닥을 짚게 되면 손목이나 손가락, 어깨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앞으로 다리를 모아 넘어지게 되면 무릎 부상이 올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넘어질때는 가급적 체중을 엉덩이쪽에 두고 주저앉아 넘어지는것이 좋습니다.

 

5. 자외선 차단에 유의해요.

스키장에서는 자외선 차단이 중요한데요. 스키장에서는 하얀 눈에 반사된 햇빛으로 자외선 화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여름의 해변에서 반사되는 반사율보다 스키장 눈의 반사율이 더 강해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눈을 보호하는 고글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안미와 함께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느 스키장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스키장을 이용하는 만큼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위를 잘 살펴 안전하고 건강하게 겨울 스포츠를 건강하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