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생활속에서 하지정맥류 예방해요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다리 모양이 휘어지거나 변형되지 않았지만 부종과 외관상 도드라지는 혈관을 가지고 있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분들 계시는데요. 항시 다리에 신경쓰고 생활 속에서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생활속에서 예방할 수 있는 하지정맥류 예방법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지정맥류는 다리부터 심장으로 올라가야하는 혈관, 정맥 내에 혈류의 역류를 맞는 판막에 이상이 나타나 심장으로 가야할 피가 오히려 다리 쪽으로 역류해 정상적인 혈관이 꾸불꾸불하게 확장되고 역류하고 있는 상태에요. 다리에 피로감, 중압감 등으로 인해 다리 피곤함이 나타나고 취침 시 근육경련 등이 나타나기도 해요. 또, 오래되었다면 다리에 부종, 통증 , 저림 등의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기도 하고 아침보단 오후에, 다리를 누워 올리고 있으면 편해져요.

 

 

 

 

하지정맥류를 생활속에서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에서 조금만 신경써도 가능한데요.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한 다리와 발을 많이 움직여주거나 틈틈이 일어나 스트레칭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이러한 동작들은 근육을 수축시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게 하고 걷기나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도 해요.

 

체중이 적정체중이 아닌 비만이라면 다리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더 좋지 않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급격하게 체중감량을 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 때문에 균형적인 식단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 휴식 시에 다리를 살짝 높은 곳에 올려두면 혈액이 심장으로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좋아요.

 

 

 

무엇보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함께 조금이라도 다리에 불편함이 나타나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상담과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해야하는데요.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그냥 놔두게 되면 오히려 여러 합병증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안미와 함께 생활 속 하지정맥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