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부산하지정맥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는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모두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안미와 함께 부산하지정맥에 대해 알고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텐데요.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가 질병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식습관 '음식' 섭취인데요. 어떤 질병에는 이 음식이 좋다. 나쁘다라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하지정맥류 또한 혈관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하지정맥류는 혈관 질환으로 혈관에 도움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할 수록 좋은데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등푸른 생선, 해조류 등을 섭취하면 좋아요.

 

 

 

 

1. 현미와 보리로 밥해요

거칠고 다른 여러 색이 들어간 밥일수록 오히려 건강에 도움되고 하지정맥류에 좋은데요. 현미에 함유된 피토스테롤은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되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 좋아요. 이렇게 변비는 하지정맥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복압 상승을 불러와 늘어난 하지정맥류를 압박하면서 더 부추기게 되는데 무엇보다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또, 보리밥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혈관의 노화 방지를 도와주는데요. 혈관의 노화는 동맥경화 뿐만 아니라 정맥벽의 탄성에도 영향을 줘 정맥혈관이 튼튼하고 짱짱할 수 있도록 하고 하지정맥류 발병 억제에 도움되기도 해요.

 

 

 

 

2. 등푸른 생선, 콩, 해조류를 섭취해요.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누구나 알고 있는 콩이 함유된 두부와 등푸른생선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능력이 탁월해 혈관질환 예방 을 도와주는데요. 해조류 역시 알긴산 및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조절은 물론 피를 맑게 하고 유해 호라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되요.

 

 

 

 

3. 사과, 토마토 과일 섭취.

식이섬유 및 칼륨이 풍부한 만큼 콜레스테롤 관리와 염분 배출에 도움되는 사과는 혈액순환에 도움되는데요. 토마토 또한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게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또,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및 활성산소 배출을 통해 혈전 및 노화 예방에도 좋아요.

이미 수백년 전부터 하지정맥류에 매우 좋은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포도씨에는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식물성 색소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기도 해요. 플라보노이드는 혈전 생성 억제에 도움되고 폴리페놀 종류에 속하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함유되 항산화 능력 및 콜라겐 보호 능력에 도움되는데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해 혈액순환과 하지정맥류, 수족냉증 증상을 도와주기도 해요. 포도씨뿐만 아니라 포도자체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요. 과일 섭취를 꾸준히 하면 부산하지정맥을 예방할 수 있어요!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혈관질환인 하지정맥류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질환'으로 초기에 발견되었을 때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괜찮아지겠지하고 놔두기 보다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미리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