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

부산하지정맥류 방치하기보다 치료 받아요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다리가 드러나는 옷을 입게 되는데요. 하지만 종아리 뒤쪽에 보기 싫에 튀어나온 혈관으로 인해 다리가 드러나는 옷을 못입는 분들 계시는데요. 하지정맥류를 단순히 미용상 문제라고 생각해 방치하기도 하는데요. 방치하기보다는 빠르게 치료 받아야 하는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순환장애로 다리에 혈액이 고이는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돼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해 정맥이 늘어나면서 피부 밖으로 보이게 되는데요. 질환의 주된 증상은 남들보다 다리에 피로감, 중압감 등이 빨리 오거나 그 정도가 심해지게 돼요. 특히 잘 때 근육 경련(쥐)이 나타나고 오래된 경우 다리에 부종이나 통증, 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또 누워 다리를 올려 놓으면 증상이 좋아지고 아침보다는 오후로 갈 수록 증상이 심해지게 돼요. 이렇게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면 회복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하지정맥류 환자들 가운데 정맥을 없애면 다른 문제가 추가로 나타나치료를 방치하게도 하는데요. 하지정맥류 치료를 받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경우 정맥혈관에 염증이 나타나거나 혈관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가 검게 변하면서 회복되지 않는 피부변색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피부 가려움증과 피부염, 심해지면 피부궤양까지 나타날 수 있고 다리에 고인 혈액에 뭉쳐서 혈전이 생겨 이차적으로 심부정맥혈전증으로 진행하기도 해 조심해야 해요.

 

 

 

 

다리 속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눈에 드러나면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혈관을 더 팽창시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해요. 이렇게 나타나는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조깅, 수영 등 비교적 다리에 큰 힘이 들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정맥류가 발생한 지 오래되었거나 통증이 종아리 아래 발까지 느껴진다면 운동만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워 가까워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지정맥류의 경우, 혈관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맥밸브의 이상을 정확하게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검사와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은 후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의 치료를 하게 돼요. 부산하지정맥류는 질환의 진행 정도나 위치, 환자의 나이, 성별, 직업과 같은 생활 방식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인 압박스타킹 착용과 혈관경화제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되고 진행된 다음 발견했거나 초기에 치료를 했지만 계속 진행되었다면 레이저, 베나실 등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부산하지정맥류의 경우 단순한 혈관질환으로 판단하고 방치하기 쉬운데요. 방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증상이 더 나빠지고 심한 경우 혈전이나 궤양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시일 내 가까운 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 치료의 경우 정확한 진단 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안미와 함께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산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