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

부산하지정맥이 나타나는 이유와 예방법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 다리안외과의원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점점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는 요즘인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부산하지정맥이 나타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게요~!

 

 

 

  

정맥은 크게 근육 사이에 놓여 있는 큰 심부 정맥, 피부의 바로 밑에 위치하고 있는 표재 정맥, 큰 심부정맥과 표재정맥을 연결하는 관통 정맥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표재 정맥이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는 것이 하지정맥류로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나타나게 돼요. 하지정맥류는 하지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운동 부족,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오래 앉아있는 직업군, 흡연 등이 하지정매귤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특히 임신했을 때 이런 많이 나타나지만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해요.

 

 

 

 

부산하지정맥은 발에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다리가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하고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 잠을 자다 새벽에 다리가 저리거나 아픈 경우가 나타나기도 해 잠을 설치기도 해요. 겉으로 보면 피부에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증상이 더 진행되거나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 보이기도 해요. 이렇게 한번 발생한 하지정맥류는 점점 발전되거나 더 심해지게 되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고 궤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정확하게 부산하지정맥을 알기 위해서는 하지정맥류 병원에 방문해 진료는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지정맥류는 혈관초음파검사를 통해 검사하게 되는데요. 간 초음파처럼 검사해 정맥조영술과는 다르게 몸에 부담 없고 통증이 없어 반복 검사도 가능하고 혈액의 흐름을 도플러검사를 통해 바로 보기 때문에 정맥밸브의 이상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검사 후에는 환자의 생활습관, 직업, 식습관 등을 고려해 상담하고 검사와 상담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초기에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려고 한다면 약물, 압박스타킹 등을 이용해 치료하고 점점 하지정맥류가 발달되었거나 진행된 후 발견했다면 베나실, 레이저 등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발생하기 전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 전과 치료 받은 후 체조, 걷기 등 다리 근력을 키워줄 수 있는 운동을 해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등 꾸준한 관리를 통해 하지정맥류를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부츠는 삼가하고 의자에 앚을 때 다리를 꼬아 앉기보다는 바른 자세로 앉아야 하고 변비와 같이 배에 힘을 과하게 주거나 오래 앉아있는 것을 혈액순환을 안되게 해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기도 해요. 또,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은 자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혈액순환을 하는 것이 좋아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부의 판막이 손상되면서 심장으로 다시 올라가야 하는 정맥이 올라가지 못하고 고이면서 역류하거나 표재 정맥이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 보이게 되는데요. 다리에 조금이라도 이상이있다 생각든다면 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상담과 검사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산하지정맥과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