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 예방하기 위해 다리를 높게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어제는 비바람이 강했는데 오늘은 금새 맑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주 주말을 시작으로 다음주부터는 추워진다고 하니 건강 조심해주세요 ^^ 오늘은 안미와 함께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까 하는데요!

 

 

 

 

하지정맥류발과 다리의 정맥 압력이 높아져 판막 기능이 저하되면서 정맥의 일부가 확장되는 질환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임신, 출산 등으로 정맥 혈관 벽이 약해지고, 판만에 문제가 나타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오래 서 있는 경우 증상이 더 쉬워지게 되는데요. 정맥 벽이 늘어나 피가 고이면서 혈관이 팽창해 혈관이 피부에 비치거나 튀어나오는 것을 시작으로 육안으로 혈관이 보이면서 평소 다리가 자주 붓고 간지러움이나 후끈거림 등이 나타나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는 다리가 무겁거나 저린 증상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 휴식을 취한다고 호전되는 질환이 아니고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질환으로 조금이라도 다리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하지정맥류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혈관 초음파를 통해 검사하고 초기에는 약물이나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을 받게 되는데요. 이는 증상 완화에 도움되지만 계속 하지정맥류가 진행되거나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면 환자 개인에게 맞는 방법의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하지정맥류는 미리 관리하고 에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다리를 꽉 조이는 옷은 피하고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기보다는 몸을 자주 움직이며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고,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는 베개나 쿠션 등을 이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 증상을 완화시켜야 해요. 또, 평소 체중이 갑작스럽게 늘어나지 않도록 적정체중을 유지하며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해주고 기름지거나 짠 음식 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 위주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안미와 함께 하지정맥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예방하기 위한 이야기도 나누어 보았는데요. 평소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 등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그럼 주말 잘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