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하지정맥류 증상

부산하지정맥류 추운 한파에 주의해요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겨울 한파가 다른 때보다 빠르게 찾아 왔는데요. 찬 바라으로 인해 몸을 잔뜩 움츠리고 옷깃을 여미느라 정신이 없는데요.이렇게 우리가 추위가 느끼는 것은 손끝, 발끝, 피부만이 추위를 느끼는 것이 아닌 몸과 함께 혈관과 근육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추운 한파와 관련된 이야기를 안미와 함께 나눠볼게요!

 

 

 

 

날씨가 추워지는 계절에는 온도에 예민하게 반응 하는 혈관 건강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혈관은 몸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기온이 오르게 되면 확장하고 내려가면 수축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겨울철 한파가 나타나게 되면 자칫 혈관건강을 망가뜨리기도 해 혈관 질환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렇게 추운 한파 속에서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 판막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이 역류하거나 다리부위에 고이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늘어난 정맥혈관으로 인해 종아리와 허벅지에 청색 또는 자주색을 가진 혈관들이 도드라져 보이기도 하고 종아리 열감이나 발바닥에 나타나는 통증, 하지부종, 가려움, 무감각,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추운 날씨로 인해 다리에 피로감이 나타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사우나, 반신욕, 찜질방 등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다리 정맥의 확장을 불러와 다리 쪽으로 피가 몰리게 하고 부종과 통증을 불러오기도 해요. 다리 피로, 부종, 혈관 돌출 등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자연치유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의 이상이 나타나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지정맥류는 혈관초음파 검사를 통해 검사하는데 혈액의 흐름을 도플러검사로 볼 수 있어 정맥밸브의 이상을 정확하게 알 수 있어요. 또, 검사와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은 후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의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하지정맥류는 질환의 진행 정도나 위치, 환자의 나이, 성별, 직업과 같은 생활 방식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인 압박스타킹 착용, 혈관경화제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하고 계속 진행되거나 어느정도 진행된 다음에 발견했다면 레이저, 베나실 등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추운 한파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온을 위해 여성들이 자주 신는 타이트한 부츠의 경우 다리를 강하게 조여 정맥내 압력을 높이고 다리 전체의 순환을 방해할 수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를 가지고 있다면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넉넉한 부츠를 신고 스키니진이나 레깅스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 건강에 유익하고 알려진 등산도 피해야 하는데요. 다리 근육을 오래 사용하면 약해져 있는 다리 혈관이 급증하는 혈액량을 감당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스쿼트, 런지 등 하체근력운동도 삼가는 것이 좋아요. 또, 겨울철에만 즐길 수 있는 겨울스포츠 스키나 스노우보드 역시 추운 날씨에 갑작스럽게 다리에 힘을 주면 오히려 정맥류 진행을 빠르게 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안미와 함꼐 부산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운 한파가 자주 찾아오는 올 겨울! 미리 하지정맥류 주의해보세요 :)

평소 부산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해결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