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알자/하지정맥류 증상

서면하지정맥류 겨울이 더위험하다?

 

 

 

안녕하세요. 서면하지정맥류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오전에는 비가내리더니 날씨가 추워져서 그런지 눈이 내리고 있는데요. 외출하실 때 옷따뜻하게 입으시고 빙판길 조심하세요! 또, 다가오는 대명절 설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안미와 함께 겨울이 되면서 낮아진 기온 때문에 혈액순환이 월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다리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게요!

 

 

 

 

서면하지정맥류는 순환장애로 다리에 혈액이 고이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돼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해 정맥이 늘어나 푸른 핏줄이 피부 밖으로 보여 나타나게 되는데요. 남들에 비해 다리에 피로감, 중압감 등이 빨리 오거나 그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게 되고 오전에는 괜찮았다가 밤이되면서 차차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느끼게 돼요. 또, 취침 시 근육경련(쥐내림) 등이 잘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게되면 종아리에서 허벅지까지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기도하고 다리 부종이나 통증,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그렇다면, 이렇게 나타나는 서면하지정맥류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하지정맥류는 일반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이라면 다리의 혈액순환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도 다리에 혈류로 인한 압박이 점점 가해지면서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해요. 또, 몸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 혈액량이 늘고 정맥에 무리가 가면서 하지정맥류가 발병하거나 악화될 위험이 커지게 돼요.

 

 

 

 

겨울철에 하지정맥류로 다리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바로 겨울 패션 아이템 롱부츠와 레깅스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여성의 패션과 따뜻함을 동시에 만족하게 하는 아이템인 롱부츠와 레깅스는 다양한 연령층의 여성들이 자주 찾게 되지만 다리를 꽉 조이는 롱부츠와 레깅스는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정맥 혈관을 지속적으로 압박해 다리 건강에는 좋지 않게 돼요. 또, 겨울철에만 즐길 수 있는 스키나 보드, 스케이트를 즐기는 마니아들도 다리 건강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다리에 갑작스럽게 힘을 주게 되면 하지정맥류 진행이 빨라져 여러가지 증상들의 강도가 심해지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었거나 의심된다면 스키와 보드를 타기전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서면하지정맥류는 "괜찮아지겠지" 라고 생가하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아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놔두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종아리에서 허벅지부위까지 나타나기도 하고 경련과 부종, 피부색 변화, 궤양 등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어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이렇게 나타나는 서면하지정맥류는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 진행단계를 확인해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초기의 경우 압박스타킹이나 보존요법, 약물치료 , 혈관경화제 등의 주사요법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틈틈이 자세를 바꾸고 스트레칭해주는 것이좋은데요. 틈틈이 다리를 주물러주고 발목을 위아래로 당겨주는 등 스트레칭하면 도움 돼요. 갑작스러운 운동을 하기 보다는 가벼운 산책, 수영,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을 통해 다리 근육을 길러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체중관리도 중요한데요. 과체중이라면 하체에 체중이 쏠려 다리의 피로감을 더 할 수 있어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너무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가고 짠 음식을 혈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어 식생활에서도 소금 섭취를 줄여 건강을 챙겨주는 것이 좋아요. 또, 섬유소가 많은 곡물이나 신선한 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해 혈액순환을 좋게하면 예방과 함께 몸 건강도 챙길 수 있어요. 안미와 함께 겨울 하지정맥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평소 서면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다리에 불편함을 느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 병원 내원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