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하지정맥류 무더운 여름철에 관리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평소 하지정맥류로 다리에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이라면 통증으로 인해 고민일텐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무더운 여름철에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혈관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6월중순을 시작으로 한 여름에는 다리의 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 다리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우리 몸은 기온이 올라가게 되면 더위를 느끼면서 열을 내리기 위해 정맥의 확장 및 많은 양의 수분을 땀으로 배출하려고 하는데요. 평소 하지정맥류가 없었던 사람이라면 정맥이 일시적 확장으로 기온이 내려가면 다리에 불편함이 다시 회복되지만 하지정맥류가 진행되었거나 가지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회복하지 못하고 더 심하게 진행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지정맥류는 겨울보다 여름에 증상의 악화가 더 또렷하게 나타나고 빠르게 진행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더운 여름철 어떻게 하지정맥류를 관리해야 할까요?

 

 

 

 

*여름철 하지정맥류 관리 방법

- 다리를 꼬아서 앉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는 정맥의 압박 및 증상의 악화를 초래해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더운 날씨는 기압의 상승뿐 아니라 혈압의 상승도 유발하기 때문에 기온이 높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하고 충분하게 수분보충과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틈틈이 다리를 스트레칭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발끝을 심장으로 오게했다가 풀었다가 하는는 것도 좋아요.

- 평소 발목을 돌려주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틈틈이 해요.

- 혈관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지방질의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와 같은 채소, 과일, 해조류, 등푸른 생선을 섭취해요.

- 샤워 후에는 차가운 물로 다리 혈관을 식혀주세요.

 

 

안미와 함께 요즘같은 무더운 날씨에 하지정맥류 어떻게 관리해야하는 지 알아보았는데요~ 며칠전부터 시작된 무더위는 당분간 지속된다고 하니 건강에 유의해주세요 ^^ 다리,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터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언제든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