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겨울철에 마시면 좋은 차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요즘 같이 날씨가 추울 때는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요.

낮에는 포근하다 해도 저녁이 되면 기온차가 내려가 나도 모르게 감기에 걸리게 되는데

오늘은 아이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는 감기에 좋은 차를 안미가 알려드릴게요!

 

 

 

 

배도라지차

도라지는 목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좋은데요. 도라지는 기침과 같은 감기 증상에 탁월해 배와 함께 먹으면 맛은 물론 효능이 배가 돼요. 배는 환절기에 약해진 면역력을 강화시키도록 도우고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해 만성기침, 기관지염, 가래에 좋아요.

배도라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강판에 배를 갈아낸 후 즙을 짜 깨끗한 도라지 뿌리와 함께 끓여 먹으면 돼요.

 

 

 

오미자차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오미자는 남녀노소 어른아이할 거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차인데요. 혈압을 내리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강장제로 쓰일 정도로 효능이 좋아요! 무엇보다 기침, 기관지염, 천식 등 목감기에 좋아요.

 

 

 

 

유자차

겨울철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유자차는 레몬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 피로 예방에 도움되고 비타민 B1, B2를포함하고 있어요. 유자에는 리모넨이 풍부한데 리모넨은 기침 완화 및 목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돼요. 목감기, 몸살, 기침감기로 고생중이라면 유자차를 수시로 섭취해주세요.

 

 

 

 

생강차

생강의 매운맛은 진저롤이라는 성분으로 몸의 찬 기운을 없애는 것 및 소화촉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요. 생강의 뿌리 줄기의 경우 오한, 두통 등이 있을 때와 감기를 예방하기에 좋아요. 또, 디아스타아제 성분으로 소화에도 도움되요. 생강은 씁쓸한 맛으로 인해 아이들이 잘 섭취않으려 하는데요. 이때 유자청과 함께 섞어 먹으면 돼요.

 

 

요즘 같은 날씨에는 특히나 감기에 더 쉽게 걸릴 수 있는데요.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꼐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섭취를 하는 것도 중요해요. 또,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고 쾌적한 환기로 생활환경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