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생활습관으로 하지정맥류 예방해요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매끈한 다리의 각선미를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하지정맥류로 요즘 같이 연일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철에는 옷차림이 얇아지고 맨다리를 드러내는 반바지나 스커트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푸르스름하게 튀어 나온 핏줄과 잦은 다리 붓기는 왠지 모르게 자신감을 잃어버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생활습관에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지정맥류다리 정맥에 위치하고 있는 '판막'이 망가져 순환의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비정상적으로 하지정맥류가 늘어나거나 혈관 내 판막기능에 이상이 생겨 심장으로 다시 올라가야 하는 정맥에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해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거나 고이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치료 받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정맥성피부염, 혈전, 색소침착, 궤양 등의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어 다리에 불편함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고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되돌아보며 미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지정맥류를 생활 속에서 예방해야 할까요?

 

 

 

 

1. 식생활 개선 및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요.

우리의 혈관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과도한 음주, 흡연 그리고 맵고 짠 음식으로 인해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다리를 붓게 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지속되면 다리 혈관에 영향을 주게 돼요.

 

2. 신발은 편안한 걸로 신어요.

하이힐이나 딱 거나 작은 신발은 피하고 끈으로 발이나 발목을 조이는 신발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신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어요.

같은 자세로 오래 있지 않고 자세를 자주 바꿔주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어쩔 수 없이 한 자세로 오래 있어야 한다면 발목을 360도 돌려주면 다리에 순환을 도와 도움되고 스트레칭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4. 마지막에는 차가운물로 다리를 샤워해요.

뜨거운 물로 샤워하고 난 후, 사우나, 찜질방 이용 후 마지막에 찬물을 다리에 해주면 혈관확장을 막아주면 도움 돼요

 

5. 휴식을 취할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해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면 다리 머무르고 있던 정맥들을 다시 심장으로 오게할 수 있는데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정맥류는 생활 습관 개선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는데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하지정맥으로 고민이라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