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장시간 서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오늘은 가을비가 보슬보슬 내리고 있는데요~! 토요일 오전까지 내린다고 하니 외출 하실 때 우산 챙겨서 외출해주세요 ^^ 오늘은 안미와 함께 장시간 서 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편안한 신발과 스트레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텐데요~ 한번 알아볼게요~!

 

 

 

 

하지정맥류하지 정맥에 있는 판막 기능 이상으로 혈액이 역류하거나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정맥이 부풀거나 꼬불꼬불하게 튀어나와 나타나게 되는데요.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하지정맥류가 더 잘 나타나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편안한 신발착용과 함께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아래쪽으로 쏠려있던 정맥을 순환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이렇게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대부분 구두를 신어야하는 서비스 직업군을 가진 분들이 많으신데요. 근무 중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4cm 미만의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굽 높이에 따른 다리 피로감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4cm와 8cm의 피로도를 비교했을 때 약 2배 이상이 차이가 난다고 해요. 때문에 하루 종일 서서 일하고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4cm 미만의 굽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좋은데요. 한 자세로 오래 있기 보다는 다리를 자주 움직여주고 틈틈이 스트레칭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이때, 발목을 돌려주거나 까치발을 들었다 내렸다가를 반복해주거나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다음 상체를 숙이고 한 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양손을 허벅지에 가깝게 올려준다음 발끝을 위로 올려주면 되는데 이 동작들을 오른쪽, 왼쪽 번갈아가며 틈틈이 해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