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길거리 음식 찾으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기름진 음식들은 혈관성 질환인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하지정맥류는 심장으로 올라가는 혈액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판막이 망가지면서 혈액이 심장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한 자리 계속 고이거나 역류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지정맥류는 아무런 증상없이 나타나는 거 부터 다리 저림, 무거운 느낌, 야간경련, 종아리 열감, 발바닥 통증, 가려움증, 하지부종, 발가락 무감각,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하는데요. 선천적으로 혈관 벽이나 판막이 약해 나타나기도 하고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 격렬한 운동을 하는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해요. 특히, 여성호르몬이 원인이 되기도하고 식습관에 의해 나타나기도 해요.

 

 

 

1. 토마토

토마토에는 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 비타민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 돼요.

 

2. 단호박

단호박에는 비타민B1, 단백질, 지방, 칼슘, 인,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요. 또,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요.

 

3. 모과

모과는 동맥경화와 소화불량에 좋은데요. 혈관에 불순물이 쌓이는 것을 제거하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되기도 해요. 모과는 하루 3번 차로 마셔주면 소화뿐만 아니라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도 좋아요.

 

4. 메밀차

메밀의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게 해요. 정맥압이 올라가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고 몸 속을 정화시키고 순환을 원할하게 도와 식후 섭취하면 좋아요.

 

 

 

 

그렇다면 반대로 하지정맥류를 방해하는 음식도 있는데요. 고 나트륨, 튀긴 음식, 절인 음식, 가공식품의 경우 수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또, 변비는 정맥에 과도한 압박을 가할 수 있어 조심하고 정제된 곡류, 붉은 고기, 유제품, 초콜릿 등은 피하고 기름진음식, 음료수, 주류 등의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안미와 함께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생활습관, 식습관을 되돌아보고 미리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다리에 불편함이 나타나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하지정맥류 클리닉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