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미의 건강,일상팁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찬바람이 불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걱정하는 분들 계실텐데요. 오늘은 안미와 함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혈액순환은 누구에게나 중요한데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나타나는 질환은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 발의 부종 : 혈액순환이 되지 않게 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손과 발에서 정체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또,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 몸은 불균형을 맞출 려고 하면서 발이 규칙적으로 부석나 피멍이 든 것처럼 보인다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부종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어요.

-탈모와 부러지는 손톱 :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손톱이 부러진다면 혈류로부터 제대로 된 영양분을 받지 못해 나타나게 돼요.

- 면역력 저하 :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몸이 약해지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약해졌다는 신호를 주게 되는데요. 몸 속의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질환에 걸리기 쉬워져요.

- 정맥류 : 정맥혈관 내 판막이약해지면 혈액이 역류하고 정맥이 부풀러오르면서 역류하거나 계속 고여 점점 뒤틀리게 되는데요. 보통 다리부위에서 발생하는 데 초기에는 미세혈관 등으로 보여지지만 점차 혈관의 직경이 커지고 색상이 짙어지면서 심할경우 합병증을 불러오기도 해요. 또, 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면 다리에 여러 불편함이 나타나게 돼요.

- 무기력과 피로감 :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몸에서는 피로감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한 우리 몸은 지치게 되고 힘들지 않은 운동을 해도 통증, 피로, 불폄이 나타나게 돼요.

 

 

 

 

뿐만 아니라, 손발이 자갑거나, 목덜미가 뻐근하고 묵직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초조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나타나는 혈액순환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 걷기, 조깅

걷기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아무런 도구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일주일에 4일 정도는 매일 40분씩 평평한 평지를 걷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 가벼운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 되고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주게 돼요.

 

-까치발하기

하루종일 앉아있거나 서있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거나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틈틈이 자세를 바꿔주거나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엇보다 똑바로 선다음 뒷꿈치를 들었다가 딛는 까치발 운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되고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면서 근육을 기를 수 있어요.

 

- 발 지압하기

발은 제 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위인데요. 잠들기 전 다리를 꾹꾹꾹 눌러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건강에 도움 돼요.

 

 

 

 

혈액순환에는 토마토, 단호박, 모과, 메밀차, 미역, 두부, 등푸른생선 등 채소,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고 나트륨, 튀긴음식, 절인음식, 가공식품의 경우 수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좋지 않고 변비에는 정맥에 과도한 압박을 가할 수 있어 정제된 곡류, 붉은 고기, 유제품, 초콜릿 등은 피하고 기름진음식, 음료수, 주류 등의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안미와 함께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하지정맥류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